첫 개인전에서 전시하게 될 작품들은 ‘공백과 흔적’이라는 주제를 두 가지의 다른 의미로 표현하고 있다.
초기에는 사회질서와 규범 속에 종속되어 길들어지는 개인의 자화상을 말(馬)과 새(鳥)의 형상을 빌려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에서부터 인간의 본성에 관한 탐구를 거쳐, 미국 유학시절 감각을 이용한 ‘공감 교환(Empathic Exchange)’에 이르는 실험적인 작업을 해왔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지금의 ‘공백과 흔적’ 작업들이 나오게 되었다.

공백을 감싸는 외피

말과 새의 형상으로 인간사회를 은유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개인이 사회에서 느끼는 여러 감정들의 원인이 되는 종속과 해방, 언어와 소통, 실재와 허상 사이를 탐구하며 작업에 담아내고자 한다.
작품의 안과 밖으로 분리된 공간은 인간의 이중적 본성과 양가적 감정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는데, 이는 ‘실재(實在, the Real)’의 공백을 감싸는 사회적 질서에 의한 ‘이미지’와 같은 것이다. 이 외피에 붙여진 글자들은 마치 이름표처럼 사회에서 대상을 향해 부르는 ‘기표’로서 각인되지만, 실제 공백의 의미와는 무관할 수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구조 속에서 마치 ‘붕대’로 감긴 듯한 동물의 형상은 ‘불완전함의 공허(空虛, the void)’에서 느끼는 고통에 대한 치유의 메시지도 함께 담고 있다.

중첩된 흔적들

비교적 후기에 제작된 추상 조각들은 소재와 작업 과정에 큰 의미가 있다. 점토판을 찢고(상처내기) 다시 접합(치유)하는 반복적인 행위를 통한 몰입은 마치 명상을 하듯 내적 자유를 느끼게 했고, 그 과정을 통해 여러 부정적 감정들을 치유하고 승화시키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었다. 상처 낸 조각들을 접합하고 복원하는 이 과정은 곧 치유의 행위를 뜻하고 조각조각을 이어 붙여 만든 형상들은 화해와 통일, 회복을 상징한다.
또한 이 작업의 재료인 점토는 부드럽고 따뜻한 흙에서 나올 수 있는 섬세한 감성 뿐만이 아니라, 도자로 구워 나왔을 때 느낄 수 있는 거칠고 강인한 감성 또한 함께 표현해 낼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매체이다. 작업 과정에서 생겨나는 모든 세밀하고 촉각적인 ‘흔적’들이 점토에 그대로 중첩되어 새겨지는데, 이는 수많은 기억들과 경험이 쌓여 만들어지는 우리 삶의 모습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중첩되어 각인된 흔적들로 이루어진 조각들은 상처와 치유의 반복, 다양한 삶의 흔적들이 반복되어 이루어진 ‘불완전하고 다르지만 아름다운(Imperfect and different but beautiful)’ 모든 생명 존재에 대한 은유이자, 과거-현재-미래의 삶을 투영하는 상징이 된다.

 

– 작가노트

 

●  전시작품 프리뷰(preview)

Black & White, 41 x 11 x 35 cm (each), ceramics, 2021Map of life, 가변크기, ceramics, 2021 따로 떨어져(Apart), 가변크기, ceramics, 2020-2021 성장의 외피(Integument of growth) III, 43x43x8cm, ceramics, 2021

 

 

●  전 시 정 보

전시명 :  갤러리 도스 기획 김유정 ‘불완전하고 다르지만 아름다운’

 전시기간 :  2021년 11월 3일 (수) – 11월 9일 (화) 

전시장소 :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37 갤러리 도스

 

* 전시 관련 자료제공   갤러리 도스 (www.gallerydos.com)

 

 

 

●  ‘김 유 정’   작 가 정 보

 

■ 학 력

2016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Ceramics, M.F.A.

2014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 석사

2010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도자예술 학사

 

■ 전 시 경 력

개 인 전

2021. 11 <불완전하고 다르지만 아름다운>, 갤러리 도스, 서울

단 체 전

2021. 11 2021 신당창작아케이드 기획전시 <반려공예>, 인사동 코트, 서울
2021. 4-6 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아케이드 아트마켓 S-Store, 롯데백화점 강남점, 서울
2020. 12 공예트렌드페어 2020, 코엑스 A홀, 서울
2020. 12 2020 ARTIST ARCHIVING (온라인 전시), www.obition.org
2020. 11 2020 신당창작아케이드 기획전시 <예술치료제>, 인사동 코트, 서울
2020. 11 <link: link: link>, A Bunker 갤러리, 서울
2020. 7 제 9회 핑크아트페어 PAFS 2020,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서울
2019. 10 루마니아 국제 도자 비엔날레 (Cluj Ceramics Biennale), 클루지나포카 미술관, 루마니아
2019. 10 RISD Annual Exhibition: Redolent, Punto Blu, 서울
2019. 6 국제도예학회 한국 세라믹 심포지엄 전, 단국대학교, 경기
2018. 5 Ewha Art Fair 2018, 이화여자대학교 조형관 아트센터, 서울
2018. 4 제39회 도림전 세라믹 컨버젼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7전시실, 서울
2017. 12 2017 RISD Annual Exhibition: Red, sophis gallery, 서울
2017. 6 The Clay Studio Graduate Student Biennial, The Clay Studio, Philadelphia, PA, USA
2017. 3 Small Favors: Think Inside the Box, The Clay Studio, Philadelphia, PA, USA
2016. 5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Graduate Exhibition, Rhode Island Convention Center, Providence, RI, USA
2016. 1 2016 Graduate Ceramics Biennial: Vitrify, Sol Koffler Graduate Gallery, Providence, USA
2015. 11 The Grad-Curated Exhibition: LANGUAGE vs. Language, Sol Koffler Graduate Gallery, Providence, RI, USA
2015. 3 Locally Generated Exhibition of NCECA: Risky, RISD Ceramics Department, Providence, RI, USA
2012 East Asian Young Generation Ceramics Exchange Exhibition, New Taipei City Yingge Ceramic Museum
2012 2012 대한민국 도예 공모전, 인천 서구 청자박물관, 인천

 

■ 소 장

2019 루마니아 클루지나포카 미술관 소장, Cluj-Napoca, Rom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