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호 Wonho Lee

%ec%b2%ab-%ec%82%ac%ec%a7%84%ec%9d%b4%eb%af%b8%ec%a7%80-1진품명품전(傳)    TV진품명품 출장감정에서 구입한 사물들(도자기, 그림, 마패, 서예, 수랍장 등), 나무, 흰색페인트, 영상 90min  2015

 

진품명품전()

진품명품이라고 하는 TV장수프로그램이 있다. 그 TV프로그램의 한 섹션으로 출장감정이 있는데 매주 특정 지역을 찾아 다니면서 골동품 감정을 해주는 것이다. 감정은 대부분 해당 지역의 구청이나 군청에서 이루어 진다. 여러 경로를 통해 행사를 홍보하면 지역주민들이 각자가 소유하고 있는 사물들을 가지고 와서 감정위원들에게 감정을 받는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오, 육십 명의 지역주민이 고서, 그림, 도자기, 장, 서예, 병풍 등의 다양한 사물들을 탁자 위에 올려놓고 조심스럽게 감정순서를 기다린다. TV방영 분량을 위한 1 시간 여의 녹화촬영 후에 수십여 점의 물건들이 감정을 받는 것은 20 여분 남짓이다. 4 명의 전문 감정위원이 대상의 진위(眞僞)나 골동품으로서 가치를 판별하는 데는 개체 당 불과 몇 초의 시간도 걸리지 않는다. 가끔 보기 드물게 고가로 판정되는 물건들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물건들이 가(假)품이거나 인쇄물, 오래되지 않은 근대의 작품 또는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서 건너온 제품들이어서 출장감정의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감정 받은 사물이 “진(眞)”이 아니라고 해서 그 사물들이 반드시 “위(僞)”가 되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 명품(名品)은 진품(眞品)을 전제조건으로 하지만, 명품으로 인정받기 위한 자격인 역사적 사료로써의 가치나 희소성 등의 몇 가지 조건을 고려한 감정에서 상대적으로 덜한 평가를 받는다고 해서 “위(僞)”로 정의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 앞서 말한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 되었을 경우에만 “진(眞)”으로써의 기대치에 다다르기 마련이다. 여기에서 “진(眞)”이라 함은 골동품으로서의 여러 가치를 인정받아 높은 교환가치로 상정될 수 있음을 의미할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대부분 경제적 효용가치의 측면에서 “위(僞)”와 비슷하거나 동등한 위치를 부여 받게 마련이다. 길게는 수 십 년 동안 아니면 짧게는 몇 주 동안일 수도 있겠지만 소유자들이 물건에 기대했던 가치들은 단 몇 분만에 전혀 다른 지위와 위세로 이동하게 된다. 물론 만족할만하거나 의외의 기대치를 채우고 돌아가는 이도 있지만 대부분은 허탈한 심정과 아쉬움으로 물건을 다시 포장하여 돌아가기 마련이다.

2

강서구에서 구입한 안중근 의사의 글씨, 2015. 10.30

3

서대문구에서 구입한 백범 김구의 글씨 2015. 10.22

4

대전 동구에서 구입한 박정희의 글씨, 2015. 8.21

 

——————————————————

이원호 Wonho Lee

Web : http://wonholee.net/

Email : onoyi@hanmail.net

 

1997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1999 홍익대학교 회화과 동 대학원 졸업

2007 슈투트가르트 쿤스트 아카데미 조소과 석사과정 졸업

2009 슈투트가르트 쿤스트 아카데미 조소과Aufbaustudium (마이스터슐러) 과정 졸업

 

개인전(Solo Exhibition)

2015

‘진품명품전(傳)’,  금천예술공장 PS333, 서울, 한국

2014 

‘I’m not there’,  김종영미술관 신관 사미루, 서울, 한국

‘Between  looking and seeing’, Brigitte march gallery, 슈튜투가트르, 독일

2013

층 Story, Kunstdoc 쿤스트독, 서울

between looking and seeing, 순천국제정원박람회장 갯지렁이 갤러리, 순천

2012  

Addressee Unknown 수취인불명, 관훈갤러리3F, 서울

Void, 홍은예술창작스튜디오 전시실(H갤러리), 서울

Lost Landscape-The white field, Gallery Brigitte March, 슈투트가르트, 독일

2011 

The white field, 대안공간 갤러리 정미소, 서울, 한국

2009 

“Zeitausschnitt(시간의 단락)“ 슈투트가르터 쿤스트페어라인 e.V, 슈투트가르트, 독일

9.69sec, White Heat 프로젝트 공간, 슈투트가르트, 독일

“re-reflexion“, Gallery Brigitte March,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7  

“umstellen“sallonexhibition, 쿤스트페어라인 루디빅스부르그, 루디빅스부르그, 독일

2000    

A story-portrait, 덕원갤러리, 서울, 한국

 

그룹전(Group Exhibition-selected)

2016     

홈리스의 도시, 아르코미술관, 서울, 한국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between” , 울산 태화강 생태공원, 울산, 한국

궁전/宮殿/궁展, 덕수궁, 서울, 한국   

UP BEAT  (서울무용센터개관전시 기획), 서울무용센터,  서울, 한국

2015    

낙원의 뚬모, 낙원악기상가, 서울, 한국

보통의 기억,  갤러리 로터스(도서출판 열화당), 파주, 한국

아티스트파일 2015: 동행, 국립현대미술관(과천), 과천, 한국

제세동기(기획: 이원호, 이창훈 신형섭), L153, 서울, 한국                      

ARTIST FILE 2015: Next door, 국립신미술관(National Art Center, Tokyo), 도쿄, 일본

The Art of Space +Light, 이영미술관, 용인, 한국

울산아트프로젝트 “사이”, 울산 문화의 거리, 울산, 한국

2014   

오래된 명령과 새로운 수행, 철학아카데미, 서울, 한국 

적재적소,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전시실, 고양, 한국

창원조각비엔날레 “달그림자” 창원, 한국 

공간을 점령하라. 갤러리 정미소, 서울, 한국

만물상-사물에서 존재로, 남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액체문명 liquid times,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intro intro, 국립현대미술관 워크숍갤러리, 서울, 한국

a book between two stools, villa empain-boghossian foundation, 벨기에

3공사-1, 홍은예술창작센터 2층, 서울, 한국

2013   

만물상 – 사물에서 존재로, 광주 시립미술관, 광주, 한국

여성주의, 김해 문화의 전당 윤슬미술관, 김해, 한국

New & Now 서울시립미술관 신소장품전, 서울 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Historical parade; images from elsewhere, 나고야, 일본

2012   

홍제천씨 현장관람기, 홍은예술창작스튜디오 전시실, 서울, 한국

Historical parade; images from elsewhere,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서울, 한국

Historical parade; images from elsewhere, CAS(카소아트센터), 오사카, 일본

10 curator & futhers-전시장관람 메뉴얼, 한가람 미술관, 서울, 한국

2011  

송은 미술대상전 작품전, 송은 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난지 또는 난지, 난지갤러리, 서울, 한국

연어구이, 추계예술대학교, 서울, 한국

백년몽원, 난지갤러리, 서울, 한국

프로젝트 대기 중 000 – Lyrical soul (대안공간Loop와 청소년센터 mizy 공동프로젝트), 덕원갤러리, 서울

난지대전, 이공갤러리. 대전, 한국

2010   

Der erste Impuls(The first impulse), Gallery Brigitte March, 슈투트가르트

2009   

U.S.B – Emerging Korean Artists in the World 2009, 한가람 미술관, 서울, 독일

Kunstbaustelle(예술 공사장), 슈투트가르트의 구 Lutz & Gimple 건물. 슈투트가르트, 독일

DEUXPIECE(두 조각), 프로젝트 공간 DEUXPIECE, 바젤, 스위스

36프로젝트, Gustave Gallery, 파리, 프랑스

2008 

TESTBILD, Polster-City 건물, 슈투트가르트-쭈펜하우젠, 독일

Kunstprojekt Klett-passage(Art project Klett-passage), 슈투트가르트 중앙역 공공미술프로젝트, 슈투트가르트

Einschleichprojekt (숨어들기 프로젝트), Prof. Udo Koch 클래스프로젝트.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7

Nachtschicht (야간근무), Dinkelaker맥주공장, 슈투트가르트, 독일

Freischwimmer(freeswimmer), kunstzentrum Karlskaserne, 루디빅스부르그, 독일

Kunstschnee(art snow), Kunstbezirk Galerie im Gustav-Siegle-Haus,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6

Fruehbluete(때 이른 개화), 디아코니광장의 벙커, 슈투트가르트, 독일

Vorfahrt(우선권), Birkenwald 거리에서의 공공프로젝트, 슈투트가르트, 독일

Kunstsommer(art summer) Oberhausen 2006, Tedden-Garage 갤러리, 오버하우젠, 독일

2005 

Between and Seoul and Stuttgart, 서울, 슈투트가르트 외 다수

Promenadenmischung(crossbreed), 에팅엔시 공공미술프로젝트, 에팅엔시와 빌헬름스회에 쿤스트페어라인, 에팅엔, 독일 외 다수

 

레지던시 수상

2015 금천예술공장 입주작가, 한국

2014 고양예술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 서울, 한국

2014 서울문화재단 지원사업 선정

2014 김종영미술관 창작지원작가상 선정

2012 서울시립미술관 신진작가지원프로그램 선정.

2012 홍은예술창작센터 레지던시, 서울, 한국

2011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 서울, 한국

2011 송은미술대상전(우수상), 송은 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1 서울문화재단 지원사업 선정, 서울, 한국

2010 Landesgraduiertenförderung Stipendium 2010-2011 독일 바덴-뷔르템베어그 주정부 예술인 지원장려 프로그램에 선정,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9 Art cologne support program “new position”작가선정 Gallery Brigitte March, 쾰른, 독일

2008 슈투트가르트 중앙역 Klettpassage 공공미술 프로젝트 1위,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7   한국문화예술진흥위원회 계기성사업 창작지원프로그램 선정

 

기타

2013 연극 외톨이 무대영상제작(경기도 예술의 전당 소극장)

2013 경기도 예술의 전당 갈라쇼 무대영상 제작(경기도 예술의 전당 소극장)

2014 경기도 예술의 전당 갈라쇼 무대영상 제작(경기도 예술의 전당 소극장)

2014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 무대영상 제작(국립극장 달오름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