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studio 50

superstudio

Superstudio
Superstudio 50

April 21–September 4, 2016
MAXXI – National Museum of XXI Century Arts
Via Guido Reni 4A
00196 Rome, Italy
Hours: Tuesday–Sunday 11am–7pm.
Saturday 11am–10pm

www.fondazionemaxxi.it
가장 영향력 있는 이탈리아 래디컬 아키텍처 그룹들 중 하나인 슈퍼스튜디오(Superstudio) 재단 설립 50주년을 기념한 회고전이 열렸다. (래디컬 아키텍처라는 용어는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극단적인 형태나 구조를 제안하거나, 이러한 형태와 구조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좌파적 정치 성향을 지칭한다. 이 개념은 이탈리아 건축 저널 카사벨라(Casabella)에 의해 주로 제기되었다. 래디컬 아키텍처는 무엇이 건축을 구성하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하면서, 아키줌(Archizoom)과 같은 그룹들이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등의 실제 활동을 보여줬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건축을 형식 언어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공격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었다)

형이상학적이고 명확히 정의할 수 없으며, 언제나 새롭고 극단적인 것을 지향하는 슈퍼스튜디오는 이탈리아 래디컬 아키텍처 그룹들 중 영향력이 강한 그룹들 중 하나로, 1966년 아돌포 나타리니(Adolfo Natalini)와 크리스티아노 토랄도 디 프란시아(Cristiano Toraldo di Francia)에 의해 설립되었다. 후일 지안 피에로 프라시넬리(Gian Piero Frassinelli)와 로베르토 그리고 알레산드로 마그리스(Alessandro Magris), 알레산트로 폴리(Alessandro Poli) 형제가 동참했다.

MAXXI는 설립 50주년을 맞는 슈퍼스튜디오 재단에 《슈퍼스튜디오 50》이라는 대규모 회고전(2016년 4월 21일부터 9월 4일까지)을 준비했는데, 이 전시는 나탈리니(Natalini), 토랄도 디 프란시아(Toraldo di Francia), 프라시넬리(Frassinelli)와 큐레이터 가브리엘 마스트리그리(Gabriele Mastrigli)가 구상한 것이다.

본 전시는 이 그룹의 발전과 커리어 전체를 아우르는 출판물들, 설치 작품부터 작은 오브제들까지, 그래픽 작업에서 사진 등 총 200여 점이 넘는 전시물을 함께 보여줄 것이다. 그들의 아카이브에서 가져온 방대한 자료들 중 일부는 이전에는 전혀 공개된 바 없던 것들이며, 전시작들 중 다수는 MAXXI 건축 컬렉션으로 점차적으로 수집될 예정이다.
이번 기회에 특별한 디자인 프로젝트 전시를 시도하고 있는 슈퍼스튜디오에 의한 슈퍼스튜디오 전시는 아키줌과 함께 했던, 1966년 슈퍼아키테투라(Superarchitettura) 전시에서부터 이 스튜디오의 역사 속에서 근간이 되는 시기들을 되돌아보는 일종의 자서전과 같은 것이 될 것이다. 아키줌은 처음으로 건축과 디자인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고찰해 볼 것을 제안했는데, 이것은 오브제와 시각을 연합하는 하나의 세계를 통해 전통적인 이미지들을 대체하는 것이었다.

본 전시의 일부는 이 그룹의 비디오 상영에 할당될 예정인데, 1969년부터 진행되어 온 프로젝트인 Continuous Monument에서는 공개되지 않았던 것들도 포함될 예정이다. Continuous Monument 프로젝트는 본래 스토리보드만이 존재했던 것인데, MAXXI가 본 전시를 위해 비디오 제작자 루치오 라 피에트라(Lucio La Pietra)의 디렉션으로 진행한 것이다.

또한 《슈퍼스튜디오 50》전은 슈퍼스튜디오 작품에서 특별히 영감을 받은 수 많은 작가들의 작품들로 채워졌는데, 히로나카 & 수이브 (Hironaka & Suib)그리고 르네 달더(Rene Daalder)의 비디오 작품과 포토그래퍼 스테파노 그라지아니(Stefano Graziani)의 다큐멘터리 리서치에 이르는 다양한 작품들이 포함되었다.

FIG1. Superstudio, Atti Fondamentali. Vita – Supersuperficie. Pulizie di primavera, 1971. Lithograph. Courtesy Fondazione MAXXI. 

에디터 김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