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ert Irwin: All the Rules Will Change

Robert_IrwinRobert Irwin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Independence Avenue at Seventh Street SW

Washington, D.C. 20560

USA

April 7-September 5, 2016

Hours: Monday-Sunday 10am-5:30pm

hirshhorn.si.edu

 


 

《모든 규칙은 변할 것이다 (All the Rules Will Change)》전은 전후 미국 미술을 일끌어가고 있는 있는 아티스들 중 한 명을 선정하여 전시하는 허쉬혼 미술관 주요 전시 중 하나이다. 본 전시는 로버트 어윈의 작품의 핵심 시기라고 할 수 있는 1960년대부터 일별해 보는 첫 미술관 전시이다.

빛과 공간을 이용하는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어윈은 (1928년 캘리포니아, 롱 비치(Long Beach, California) 생으로 샌 디에고(San Diego)에 거주하면서 작업 중이다.) 전통적인 매체에서 벗어나 예술을 지각 방식의 하나로 이해하는 방향으로 확장시키는 활동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본 전시 제목은 작가의 글에서 따온 것이다. 1958년부터 1970년은 어윈이 작은 스케일의 추상 회화 작업에서 아크릴 디스크와 기둥을 이용한 대형 작업으로 이동하는 기간이다. 이후 그의 작업은 스튜디오 작업을 포기하고, 간결하면서도 전통적으로 사용되지 않던 재료를 사용하여, 주어진 장소의 환경에 조응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본 전시는 미술관의 의뢰로 허쉬혼 미술관 특유의 건축물에 조응하도록, 갤러리 공간을 둘러싼 설치작업에서 정점을 이룬다.

허쉬혼 미술관 큐레이터이자, 전시 기획자인 이블린 한킨스(Evelyn Hankins),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미술사 교수 매튜 심스(Matthew Simms), MoMA에서 회화와 조각 부분 큐레이터였던 제니퍼 윈크월쓰(Jennifer (Licht) Winkworth) 그리고 허쉬혼 미술관 소장품 담담 디렉터인 에메리투스 수잔 레이크(Emeritus Susan Lake)의 에세이가 실린 카탈로그가 프레스텔(Prestel)사와의 협업으로 진행된다. 이 카탈로그에는 본래 1977년 출판되었던 어윈의 핵심적인 이론 텍스트인 「모델을 향한 소고 (Notes toward a Model)」도 실릴 예정이다.

 

fig1)  Robert Irwin, Untitled, 1969. Acrylic paint on shaped acrylic, 53 1/4 inches in diameter. Courtesy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Washington, DC. Joseph H. Hirshhorn Purchase Fund, 1986. ⓒ 2016 Robert Irwin/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에디터 김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