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호- The weight of vacuum

그림2The White Field  비디오사진설치스포츠 경기장에 그려진 흰색라인  2011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지만 조건에 의해 누구에게는 자신들만의 영역을, 또 누구에게는 넘지 말아야 할 선인 경기장의 흰색 라인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은 작업이 The white field 시리즈이다. 스포츠경기장 위에 구획된 경기장의 라인들, 즉 테니스장의 붉은 흙 위에 그려진 두께 5 cm의 석회가루 라인을 붓으로 수거하거나, 축구장의 잔디 위에 그려진 11cm 정도두께의 흰색페인트 라인을 가위로 잘라 모았다. 수거된 흰색 라인들은 각 라인이 갖는 두께와 길이에 따른 총합을 통해 새로운 면적으로 환산이 되어 나타난다. 경기장의 형태를 가지면서도 규정, 경계, 규칙을 의미하는 선들로만 이루어진 하나의 White field를 조성한다. 여기 White field에서는 정작 주가 되어야 할 붉은 구장이나 푸른 구장 대신 경계와 규칙, 규정 등 만이 남게 됨으로써 오히려 반어법적으로 더 이상 선이 가지고 있는 원래의 의미인 경계나 규정들은 본연의 역할을 잃게 되고, 그 White field는 하나의 무화된 공간으로 환원 된다. 이렇게구조에 대한 위반과 재배치를 통해 우리 사회의 규칙과 질서에 대한 재고의 기회를 가지고자 하는 것이다. 

 

 

그림3Looking for   부동산 전단지 위에 금박, 핀, 종이 위에 출력  2016

 

 내가 사는 지역의 지하철 근처에는 부동산 광고, 주택매매 전단지들이 군데군데 붙어있다. 대부분의 전단지 내용 속에는 매물 주변에 대한 환경이나 정확한 위치 정보가 누락되어 신뢰를주지는 못하지만 화려한 컬러와 대담한 어구, 가격 그리고 잘 정돈된 내부 공간의 이미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목을 끈다. 이러한 전단지에 나타난 주택매매 정보들이 더 이상 삶의흔적을 쌓는 본래적 가치로서의 집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전단지 속의 정보들은 아마도 가치, 소유, 욕망, 현실. 생존, 잉여 등의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공간의 장으로 우리를초대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일 것이다.  

 거리의 전단지들을 수거한 뒤 그 위에 금박 작업을 하였다. 손으로 잡기도 전에 부서지는 얇고 순진한 욕망으로서 금박은 어느 순간 또 다른 이면의 가치와 욕망으로 본인을 포장하여 드러낸다. 부동산 전단지 속  매물 정보들은 금박이 갖는 화려함에 묻혀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는 상태에서는 존재를 알아채기 힘들다. 하지만 다가서서 보면 그 속에 묻혀있는 홍보 텍스트들, 즉 전단지에 인쇄된 집의 이미지는 사라지고 구체적인 액수와 집의 평수 등에 대한 내용만이 둥글게 뒤틀려 말려 들어간 전단지 속에서 드러나 보인다. 


 

2017. 5. 9 ~ 6. 17

 Venue: Yumiko Chiba associate viewing room Shinjuku, Tokyo

 Opening reception: 20:00 ~21:00

 

Talk event: 9. May. 2017. 19:00 ~20:00

 Venue: Tsunohazu Chiikki Center 7F, Conference Room

 Wonho Lee, Naoki Yoneda(Curator, The National art center) and Motohiro Tomii(artist)

http://www.ycassociates.co.jp/…/informa…/lee-wonho_2017solo/2017. 5. 9 ~ 6. 17
Venue: Yumiko Chiba associate viewing room Shinjuku, Tokyo
Opening reception: 20:00 ~21:00

Talk event: 9. May. 2017. 19:00 ~20:00
Venue: Tsunohazu Chiikki Center 7F, Conference Room
Wonho Lee, Naoki Yoneda(Curator, The National art center) and Motohiro Tomii(art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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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Wonho: The weight of vacuum 空白の重さ

그림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