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구 Jongku Kim

김종구 작가는 이번 << 궁전/宮殿/궁展 >> 전시에서 중화전 내부에 비디오 설치 작품을 전시했다. 중화전 공간이 품고 있는 과거의 흔적들을 쇳가루 글씨의 녹슨 흔적들이 배어있는 광목과 평면 모니터 안에 흘러나오는 중화전의 동영상 그리고 외국 특파원들의 뉴스 소리로 구성하며 시공간을 초월한 현재의 우리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비디오와 설치의 혼합 매체를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는데 쇳가루 글씨의 녹슨 흔적들이 배어있는 광목과 평면 모니터 안에 흘러나오는 중화전의 동영상 이미지 그리고 동시에 특파원들의 전 세계의 이슈를 알리는 뉴스소리 이렇게 크게 3가지의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쇳가루 글씨의 녹슨 흔적들이 배어있는 광목은 과거에 특별하였던 중화전 바닥에 길게 늘여지어 오래전부터 지나온 시간의 여정을 보여주고 있다. 중화전의 구석구석을 근접 촬영한 동영상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거대한 중화전 공간 속에 잠기어진 과거시간의 여러 흔적들은 현재시간의 아나운서들의 뉴스소리들과 함께 중화전의 공간 속에 메아리친다. 이 조합으로 탄생한 중화전의 메아리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현재의 우리의 모습을 반영하는 것이다.

 

 
1

2

3

중화전의 메아리, 비디오, 광목, 쇳가루, 가변크기, 2016

 

김종구의 조형미학은 2년 전 김종영미술관(서울)에서의 전시와 올해 신미술관(청주)의 전시로 어떤 전환의 상황에 직면한 듯하다. 그는 ‘쇠 조각’을 도둑맞은 뒤 스스로를 ‘조각가:Sculptor’에서 ‘전 조각가:Ex-Sculptor’로 명명했고, 쇠 조각의 흔적으로 남은 쇳가루에서 ‘조각이란 무엇인가?’를 근원에서부터 다시 재사유하는, 이미지 형상의 다차원적 실험들과 퍼포먼스를 수행해 왔다. 역설적으로 이런 그의 수행적 미학 태도는 근대이후 한국 미술계가 지나칠 정도로 경도되었던 ‘서구미학(西學)=캐논(canon)’의 구도를 뒤흔드는 사건이라는 생각이다. 물론 그가 일으키는 사건의 파장이 한국 미술계 혹은 동양미학(東學) 전체를 전복시키거나 그런 맥락에서 모두가 합의하는 수준의 ‘동일적 사건’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아니나, 분명히 그의 새로운 조형미학은 문제적 사건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사건의 실체는 무엇일까? 무엇이 그의 미학을 사건으로 만든 것일까?

2년 전 김종구는 김종영미술관에서 <형태를 잃어버렸어요-쇳가루 산수화>전을 개최했다. 김종영미술관이 ‘2014 오늘의 작가’로 선정해서 기획한 전시였다. 그는 제1전시실에 <쇳가루 6000자 독백>을 설치했다. 980×270센티미터 크기 4개의 대형캔버스를 천장에 매단 것이 그것이다. 캔버스 두 개를 한 쌍으로 그는 거기에 각각 3000자씩의 비망록을 쇳가루 글씨로 적었다. 그 외에도 CCTV카메라로 쇳가루 글의 단면을 찍어서 실시간으로 벽면에 투사한 영상과 큐브 박스 내에서 통쇠를 깎는 퍼포먼스 설치도 있었다.

미술평론가 김종길 비평문 中

45

—————————————————-

 

학력 

1996 Chelsea College of Art & Design, M.A., 졸업, 런던

1993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각 전공 졸업, 서울

198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서울

 

최근 주요 개인전

2016

‘세르지오사라 김종구 ICEBERG IRONBERG’, 갤러리 FM, 서울, 한국

‘통쇠와 글씨’, 스트리트 뮤지엄, 서울, 한국

2015

‘쇳가루 산수화’, 아미미술관, 당진, 한국

2014

‘형태를 잃어버렸어요’, 김종영 미술관, 서울, 한국

이외 다수

 

최근 주요 그룹전

2016

‘안녕! 생명의 비약’ Normadic Imagination #4, 현대미술연구소&아트스페이스 펄, 대구, 한국

‘김세중 조각상 30주년 기념전’, 열린문화공간 예술의기쁨, 서울, 한국

궁중문화축전 덕수궁 속의 현대미술 ‘궁전/宮殿/궁展’, 덕수궁, 서울, 한국

‘ARITHMETIC’ 세움아트스페이스 설립 1주년 기획, 세움 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제2회 어포더블 아트페어’, 서울, 한국

2015

‘길 위에 공간’, JCC 아트센터, 서울, 한국

‘현대자동차 Brilliant Memories’, 동대문DDP, 서울, 한국

‘MOMENTUM : ART/OMI 1997~2104’,  토탈미술관,서울, 한국

 ‘어느’의 지시성, 자하미술관, 서울, 한국

‘철이철철’, 포스코미술관, 서울, 한국

‘몽중애상·삼색도’, 자하미술관, 서울, 한국

‘태화강 국제설치미술제’, 태화강대공원, 울산, 한국

‘Here and There_출향작가 초대’ 展, 아미미술관, 당진, 한국

‘철이철철’, 포스코갤러리, 포항, 한국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이후’, 환기미술관, 서울, 한국

‘김종영과 그의 빛’, 김종영미술관, 서울, 한국

‘2015 강정 대구현대미술제_강정,가까이 그리고 멀리서’, 디아크광장, 대구, 한국

‘Interweaving’, 아트스페이스펄, 대구, 한국

‘불각의 아름다움, 조각가 김종영과 그 시대’,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한국

‘울산 한글 문화예술제’, 외솔기념관, 울산, 한국

 ‘마나오 투파파우’, 모란 미술관, 경기, 한국

이외 다수

 

주요 수상 Scholarship

2002 김세중 청년 조각상

1990 대한민국 미술대전 대상,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중앙미술대전 특선, 호암갤러리, 서울

         서울 현대조각 공모전 특선, 서울갤러리, 서울

1989 중앙미술대전 특선, 호암갤러리, 서울

1987 전국대학미전 대상,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8 한국 문화예술위원회 중국 전시 지원

2007 프랑스 문부성 초청 Residence Art Center/ Le Grand Jardin

2006 한국 문화예술위원회 독일 전시 지원

2002-2005 한국 문화예술위원회 전시 지원

2005 예술원 우수예술인 지원 수상

 

레지던스

2002-03 P.S.-1 International Studio Program(MoMA) 참가, 뉴욕

2000 Art Omi Residence Program 참가, 오마이, 미국

2007 Chateau de Grand Jardin, 프랑스

2004-05 국립 고양 미술스튜디오, 한국

2007-10 양주시 조각 스튜디오, 한국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스펜서미술관,미국

서울시립미술관

포시즌스호텔서울

경기도 미술관

한국문예진흥원

장흥조각공원

광안리해수욕장

부산올림픽조각공원

당진화력발전소

싱가폴비지니스센터,싱가폴

인천송도국제도시

대림피에스타

농협하나로빌딩

고잔역사벽화제작

김해금옥교제작